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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3-17 04:25
[필사본] 석가여래십지수행기, 1865년(동치4), 長端 寶鳳山 金徑
釋迦如來十地修行記
27.2×20.0
1冊 筆寫本
金徑 1865年(高宗 2)
謹勅書 同治肆年乙丑(1865)冬月日書于長端寶鳳山中金徑
     

 

붓다의 전생담 등을 집성한 불전소설집(佛傳小說集)이다. 전반부에 불타를 주인공으로 9편의 다양한 전생담을 서사하고, 제10편에서 강탄과 생장, 그리고 행적을 열반으로 마무리하는 장편소설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불전담을 10개의 단편 소설로 분화시킨 형태이다.
“謹勅書 同治肆年乙丑(1865)冬月日書于長端寶鳳山中金徑”이라는 필사기가 있어 1865년 경기도 장단 보봉산에서 김경(金徑)이 필사한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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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8년(충숙왕 15)에 간행된 불전 소설집(佛傳小說集)이다. 이 책의 각 내용은 대장경 중 전생담을 담은 [본연부(本緣部)]를 바탕해 형성된 것으로, 각 단편들은 고려 중기까지 독립적으로 형성, 유전되다가 1328년(충숙왕15) [석가여래십지수행기]를 편성할 때에 편입, 조정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책은 이후 1448년(세종 30)에 개정, 중간되었으며, 1660년(현종1)에 충주 덕주사(德周寺)에서 복간되기도 하였다. 덕주사 복각본 원본은 1권 1책의 한문 목판본으로, 고려대 및 연세대 도서관과 강전섭(姜銓燮) 소장본 등이 남아 전한다.
이외에 여러 종류의 필사본이 소수 전래되는 바, 그 가운데는 이본(異本)이 발견되기도 한다.

불타의 전생담 등을 집성한 서사 문학, 소설집으로, 제1지(第一地)부터 제10지까지 1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여래법행 제1지 : <선색녹왕담 善色鹿王譚>
2. 여래법행 제2지 : <인욕태자담 忍辱太子譚>
3. 여래법행 제3지 : <보시국왕담 布施國王譚>
4. 여래법행 제4지 : <사신태자담 捨身太子譚>
5. 여래법행 제5지 : <인욕선인담 忍辱仙人譚>
6. 여래법행 제6지 : <선우태자전 善友太子傳>
7. 여래법행 제7지 : <금우태자전 金牛太子傳>
8. 여래법행 제8지 : <선혜동자전 善慧童子傳>
9. 여래법행 제9지 : <보시태자전 布施太子傳>
10. 여래법행 제10지 : <실달태자전 悉達太子傳> 등.

 

이 책의 필사본으로는 동국대 도서관 소장의 [축기별담(逐機別談)]과 1865년(동치4) 필사된 원각사 소장본 등이 있다.

 

원각사 소장본의 경우 <謹勅書 同治肆年乙丑(1865) 冬月日 書于 長端 寶鳳山中 金徑>의 필사기자 적혀 있어, 1865년 경기도 장단(長端) 보봉산(寶鳳山)中의 김경(金徑)에 의해 필사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제10지 <실달태자전>을 보다 완벽하게 작성코자 앞의 9편을 전제한 형태이다. 

이 수행기는 전반부에 불타를 주인공으로 9편의 다양한 전생담을 서사하고, 제10편에서 강탄과 생장 그리고 위대한 행적을 열반으로 마무리하는, 장편 소설의 구조 형태를 갖추고 있다. 한편, 이 수행기는 개별적으로 10개의 단편 소설로 분화된 형태이기도 하다. 특히 중간본(덕주사본)을 바탕으로 각개 작품의 원형을 재구성할 때, 그것은 소설 작품의 수준을 족히 유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선우태자전〉, 〈금우태자전〉, 〈선혜동자전〉, 〈보시태자전〉, 〈실달태자전〉 등은 그대로가 완결된 소설 작품이라 할 만하다. 이 작품들은 이후 국문화 된 채 국문 소설로 유행, 〈선우태자전〉은 〈적성의전〉으로, 〈금우태자전〉은 〈금송아지전〉으로 변모 전개되기도 한다. 이에 이 수행기는 불교계 성전으로서 뿐만 아니라 소설사, 문학사상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문헌이라 할 수 있다.

 

* 2016. 2. 27. <코